top of page

9회 pgDay Seoul 2024 행사

Oracle to PG 전환시 SQL 변환/검증 자동화 솔루션 Open POP OTO 소개


올해로 아홉번째 PostgreSQL 한국 행사에 많은 PostgreSQL 개발자, 운영자들이 참여한 가운데, 오픈메이드컨설팅의 이지용이사가 SQL 변환/검증 자동화 솔루션인 Open POP OTO (오픈팝 오투)를 소개하였습니다. 


2021년부터 오픈소스  데이터베이스의 인기는 상용 데이터베이스를 앞서기 시작했으며 (db-engines.com) 그중 PostgreSQL은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가운데 가장 앞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입니다. 오라클 DBMS에 대한 오픈소스 DBMS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현 시장상황을 반영하듯 이번 pgDay Seoul 행사에 참석한 DBA 및 개발자분들이 오라클 DBMS를 PostgreSQL로 손쉽게 전환하는 솔루션인 ‘오픈팝 오투’에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. 


오픈소스 DB로의 전환 시에는 ▲SQL의 변환부터 변환 SQL의 검증까지 모든 과정을 인력기반으로 수행하기에는 많은 공수와 기간이 요구되고 ▲변환 후, 앱(App)/SQL에 대한 실행 결과 및 성능에 대해 AS-IS(기존 오라클) 대비 명확하고 효과적인 비교·검증이 어려운 상황입니다.

‘오픈팝 오투’는 오라클 DB를 오픈소스 DB로 전환 시, DB 전환기간을 단축시켜 비용을 절감해주면서, SQL의 품질 및 성능 안정화에 대한 검증까지 자동으로 지원해주는 솔루션입니다. 


‘오픈팝 오투’의 주요 기능 및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- 오라클 SQL을 오픈소스 DB SQL로 자동 변환

- 변환된 SQL의 품질 및 실행 오류 점검

- 변환 SQL의 실행결과에 대해 AS-IS(오라클)와 처리건수 및 결과 값 비교/검증

- 변환 SQL의 실행성능에 대해 AS-IS(오라클)와 성능변화 차이를 비교/분석

- SQL의 분석을 통한 최적의 인덱스 가이드


덧붙여 ‘오픈팝 오투’는 단 시간에 오픈소스 DB에 맞는 SQL로 변환이 가능하고, 변환과 동시에 오류 SQL을 신속하게 추출해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, 오류조치 및 성능개선을 위해 수정해야 되는 SQL에 대해서는 해당 SQL의 위치 소스파일 정보를 제공해줍니다.

변환 SQL에 대해 AS-IS/TO-BE (오라클DB/오픈소스DB)간 SQL의 실행 결과 및 성능을 단 시간에 자동으로 비교ㆍ검증해주는 기능은 국내외 적으로도 ‘오픈팝 오투’에서만 제공해주는 유일한 기능으로 검증(테스트)의 부담을 줄여주고 오픈소스 DB 운영성능 안정화에 큰 도움이 되기때문에 이번 행사에 참석한 DBA 및 개발자분들의 관심과 기대가 높았습니다.


이번 pgDay Seoul 행사에서 소개해 드린 오픈메이드컨설팅의 Open POP OTO (오픈팝 오투) 솔루션이  PostgreSQL 개발자, 운영자들에게 보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.


bottom of page